티스토리 뷰

건강관련

손 데였을때 올바른 대처방법

킴스인포 2018. 3. 15. 00:16

안녕하세요 오늘은 손 데였을때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볼려고 합니다. 저도 오른손이 3도 화상을 심하게 입어 아직도 흉터가 남아 있는데요. 하필 사촌형이랑 놀다가 손을 담가 버렸네요.. 오뎅국물이였는데.. 그렇다고 오뎅국을 싫어 하시는 않습니다~ 치료를 받앗지만 그 정도가 심해서 손이 잘려? 버릴뻔도 했는데요?;; 지금생각해보니 돌팔이 의사네요..



그때 오른손 껍질이 다 벗겨져서 정신이 없엇는데 그때 응급 처치만 제대로 했어도 흉터가 심하지는 않았을건데 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때 민간요법인 소주를 부었더랫죠..(오히려 더 자극만 시킴)



다른분들도 이런상황이 생기지 않게 올바른 대처 방법을 한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 데였을때 대처방법 알아보기 



화상은 1~3도 로 나뉘어 집니다.


1도 화상은 일반적으로 가볍게 화상을 입는걸 말합니다. 뜨거운 것에 손이 데여서 데인 부분이 붉게 변하는데 약간 쓰라린 정도입니다 찬물로 뜨거울때마다 적셔주시면 금방 좋아 지시고 흉터가 남지 않은 정도 인데요.


2도 화상피부의 진피층이 손상을 입어서 물집이 생기게 된 경우를 말합니다. 의사분들께서는 굳이 물집을 터뜨릴것 까지는 필요 없다고 하시는데요  물집을 터뜨리게 될경우 흉터 등이 생길수 있으니 왠만하면 멸균을 하신다음에 소독이 된 상태를 유지하여 치료 하는게 좋다고 말씀을 합니다.



3도 화상은 응급처치가 아니라 수술을 하는 정도라 119를 신고를 해야됩니다. 어떤 상황이냐면요 단순 피부 손상이 아닌 피부속 근육또는 뼈까지 손상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주로 폭팔 사고나 화재에서 경험을 하게 되는경우 인데요. 119말고는 대처할 방법이 없습니다 바로 수술실로 가셔야 하는 상황입니다.


화상정도의 정도는 이렇게 구분을 할수가 있는데요


그럼 처치방법은 어떤 방법을 써야 할까요?



잘못된 방식

민간요법 입니다. 민간요법은 의학적으로 검증이 되지 않았으며 증상을 더욱더 악화를 시킬수 있습니다. 민간요법을 많이 하시는 방법으로는 알코올(소주), 된장, 오이 치약, 등이 있는데요 잘못된 방법을 사용하시면 2차감염 일어날수 있으므로 제대로된 처치 방법을 숙지하시면 초반대처에 따라 흉터의 크기도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그리고 얼음을 가지고 와서 상처 부위에 올리고 계신분들도  얼음을 화상부위에 직접 갖다대면 일시적으로는 효과는 볼수 있으나 통증 둔화로 인한 동상 및 곧바로 오는 극심한 고통에 증상이 안 좋아 질수도 있으니 전문의도 자재를 권하고 있습니다.



대처방법

손을 데였을때 에는 생리 식염수흐르는 물로 20~30분정도 화상부위를 식혀야 합니다. 화상을 입었을때에는 화상의 열기를 식히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어린아이의 경우 15~20분정도가 적당하다고 얘기합니다. 물은 수압이 쎄지 않게 틀어 주셔야 합니다 상처부위가 손상이 될수 있거든요.


또한 흐르는 물을 20분이상 식히게 되면 저체온증및 통증이 심하게 유발 될수있으니 주의를 권하고있습니다.



외부환경으로 감염이 일어날수도 있으니 감염되지 않게 깨끗한 수건이나 거즈로 화상부위를 감싸서 병원을 내원하시는게 알맞은 처치 방법으로 얘기하고 있습니다.



물집이 생겼을 경우에도 그냥 터뜨리는게아니라 전문의와 상담후에 터뜨리시면 흉터가 남지 않게 치료하실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손데였을때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도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 뵙겟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